日々の思い。

아마존비데오 에서 본 영화

nadeshiko 清 2020. 7. 30. 17:01


사막에서 도시로, 절망에서 희망으로…
패션계의 신데렐라가 된 아프리카 사막의 딸!
아프리카 사막 소말리아, 가난한 유목민의 딸로 태어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톱모델이 된 와리스 디리. 13살 되던 해 강제 결혼을 피해 고향을 떠난 그녀는 우여곡절 끝에 런던에 오게 된다. 소말리아 대사관에서 가정부로 일하며 사춘기를 보낸 와리스는 내전으로 송환될 위기에 처하자 노숙자 신세가 되지만 우연히 만나게 된 친구 마릴린의 도움 속에서 영어도 배우고 패스트푸드점에서 일도 시작한다. 그러던 중 유명 사진작가와 에이전트의 눈에 들게 되어 패션모델의 길에 들어서고 점차 명성을 얻게 된다. 하지만 화려한 모델로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와리스에게는 운명처럼 짊어지고 있는 어린 시절의 아픈 비밀이 숨겨져 있는데…
[ Letter from Waris ]

여느 아이들처럼 제게도 많은 꿈이 있었지만, 제 삶을 언젠가 스크린 위에서 볼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.

사막으로 돌아오니, 저를 사로잡았던 강렬한 기억들이 모두 다시 떠올랐습니다. 특히 영화 속 소말리아 아이들, 제 어린 시절을 연기한 소라야와 연기를 위해 많은 고생을 한 작은 천사 사파, 남동생 역할을 훌륭하게 해낸 이드리스에게서 말입니다.

몇 년 전 영화화를 위해 제작자인 피터 허만을 처음 만났고, 지금은 이 영화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친 사람이라고 얘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. 피터는 정말 아름답게 영화를 만들어냈으며, 특히 아프리카의 풍광을 담은 장면들은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. 감독인 셰리 호만은 힘든 여정을 엄청난 용기를 가지고 추진한 사람입니다. 촬영을 하면서 저는 셰리를 믿고 그녀가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돕자고 마음 먹었습니다. 역시 셰리는 최고의 영화를 만들었습니다.

영화 속에서 제 역할을 했으며 마치 여동생과도 같은 리야, 우리는 공통점이 많습니다. 이 자리를 빌어 말해야겠습니다. “너는 나의 일부이고.. 참으로 큰 일을 해냈다”라고요.

완성된 영화를 처음 보던 날, 커다란 스크린 위에 제 모든 삶이 펼쳐지는 것을 보는 것이 편하지만은 않았고, 극장을 나오면서도 마음 속이 참으로 복잡했습니다. 하지만, 저는 이 영화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중요한 메시지가 전달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. 바로 “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경”이라는 메시지가요.
-와리스 디리

그녀의 마음 깊은 곳 운명처럼 짊어지고 있는 아픈 비밀…
올 봄 최고의 감동과 가슴 따뜻한 치유가 되어 우리 곁에 다가온다!
좀 과장하여 얘기하자면 영화 가 완성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와리스 디리의 인생이 화려한 성공을 이룬 현대판 신데렐라 스토리에서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. 영화의 이야기는 세 가지의 전혀 다른 이야기가 한데 어우러져 펼쳐진다. 가난한 유목민의 딸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모델이 되는 신데렐라 스토리인 동시에, 한 용기 있는 아프리카 소녀가 유럽에서 겪는 모험담이기도 하고, 여성할례라는 잔인한 관습에 대해 최초로 공식적으로 밝히고 이슈화한 과정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.
뉴욕, 패션의 중심지 그 한가운데 최고의 자리에 오른 톱모델이 스스로 여성 할례의 희생자라고 밝힌 것은 사회적으로 매우 큰 동정과 논란을 일으킬 수 밖에 없었다. 그녀의 마음 속 운명처럼 짊어지고 있는 아픈 비밀은 바로 비인간적이고 잔인한 전통에 있었던 것이다. 영화 속 와리스가 마릴린에게 비밀을 털어놓고 서로의 마음을 나누는 장면에서 우리 모두는 그녀들과 자매가 된다. 그리고 영화의 마지막 그녀는 UN에서의 연설을 통해 자신 뿐 아니라 매일 전세계 6,000여 명의 소녀들에게 행해지고 있는 끔찍한 의식에 대해 이야기한다. 암암리에 숨겨져 있던 한 가지 터부가 공공연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순간이다. 와리스의 용기는 그녀 자신에게는 치유를 그리고 세상에는 깊은 충격과 감동을 안겨준 것이다.

'日々の思い。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暑中見舞い  (0) 2020.07.28
도서관   (0) 2018.08.24
勉強中  (0) 2015.01.27